[경제와 세상] 신남방정책과 글로벌 CSR

  • 이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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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9-11-29   |  발행일 2019-11-29 제22면   |  수정 2020-09-08
한·아세안 교역액 매년 증가
최적의 경협 파트너로 부상
신남방정책 성공 진행 전제
밸류체인 구축과 CSR 고민
지역기업 대응 준비 갖춰야
[경제와 세상] 신남방정책과 글로벌 CSR

최근 들어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개최와 신남방정책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사드 배치 후 중국의 무역보복, 미국과 중국의 무역마찰, 일본의 경제보복 등으로 인해 새로운 시장과 협력파트너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서 신남방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30여 년 중국에 대한 수출의존도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중국경제의 성장이 지속된다면 대중국 의존도는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결국 미·중 시장을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시장발굴이 필요하며 신남방지역은 중요한 협력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2017년 11월 아세안을 순방한 문재인 대통령은 신남방정책을 ‘아세안과 함께 더불어 잘 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 형성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외교·안보·경제 지평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정부는 한·아세안 미래공동체를 사람(people), 평화(peace), 상생번영(prosperity)의 3P 공동체 구축을 표방하였다. 신남방정책은 아세안 10개국과 인도를 포함한 11개국을 대상으로 하며, 그동안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강국과의 교류 및 협력수준만큼 인도와 아세안 국가들과의 교류를 늘린다는 게 핵심이다.

아세안 연합 10개국에는 약 6억4천700만 명의 인구가 있으며, 젊고 역동적인 성장지역이며 소비시장·FDI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OECD에서는 2030년 세계 중산층 소비의 59%가 동남아 소비층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아세안 간의 상호 교역액은 2016년 1천188억달러에서 2018년에는 1천597억달러로 연평균 15.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호 교역액은 신남방정책 이후 더욱 확대되고 있다. 정부는 중점 협력분야를 교통, 에너지, 수자원관리, 스마트정보통신 등 4대 부문을 선정하고 맞춤형 협력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아세안 지역에 ICT도입이 활발해지면서 국내 소프트웨어와 정보통신기술 서비스 기업의 진출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경제협력의 가속화로 아세안 국가들은 최적의 경제파트너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사람중심의 문화·인적교류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과 신남방지역을 오가는 관광객과 유학생들이 증가할 것이며, 한류관광상품 역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신남방정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것이 있다. 첫째는 한·아세안 국가 간의 글로벌 밸류체인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이다. 아세안과 인도는 제조업 경쟁력이 매우 낮으며 경제적 역동성도 낮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인구규모를 고려할 때 제조업의 발전없이는 성장이 불가능하다. 신남방국가는 제조업의 개발을 위한 직접투자 유치, 부품 및 중간재 산업의 육성에 노력할 것이므로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부문에 적극 협력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한·아세안 간의 경제적 협력이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글로벌 CSR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아세안 지역이 단순히 블루오션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된다. 글로벌 CSR에 기반한 경제협력을 통해 동반성장·번영할 수 있다는 신뢰를 보여줘야 한다. 글로벌 CSR사업은 크게 세 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자사제품·서비스체험형 CSR로, 우리 기업이 자사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지에 기부하여 현지 사회문제 해결을 돕고, 현지 정부 및 바이어 등과 밀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는 해외에 기술과 경영학교를 운영하는 것으로, 우리 기관과 기업이 현지 정부 및 발주처 등을 대상으로 기술경험을 전수하여 현지 전문 인력 양성을 돕고, 유대강화를 통해 프로젝트 수주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상생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현지 사회에 지속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를 돕는 상생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한·아세안 간의 경제협력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CSR 트렌드를 정확히 인식하고 CSR 의무를 파악해서 선제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와 같은 신남방정책의 진행에 지역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특히 지역의 전략산업 중에서 자동차와 물산업, 정보통신 분야에서 지역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박상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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