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부·울·경의 신공항 도발, 공세적 대응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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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9-02-20   |  발행일 2019-02-20 제31면   |  수정 2019-02-20

가덕도 신공항을 관철시키기 위한 부산·울산·경남의 움직임이 들불처럼 거세다. 광역단체장과 정치인들이 김해 신공항 건설 반대 입장을 밝힌 데 이어 시민단체까지 가세했다. 김해 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18일 “김해공항은 그대로 유지하고 24시간 운항 가능한 후보지에 국제공항을 건설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안전·소음·환경파괴 등 문제점이 많은 김해 신공항을 수용할 수 없으니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모든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25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김해 신공항 반대 및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100만 국민청원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치권의 행보도 일사불란하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민주당·부산 부산진구갑)까지 김해 신공항 총리실 검증 요구에 뜻을 같이 했다.

이에 비해 대구경북의 신공항 정책은 지나치게 안이하고 소극적이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국회의원들이 18일 호텔 인터불고 엑스코에서 대구경북 발전협의회를 가졌지만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청와대와 정부에 신공항 관련 공개질의서를 보내기로 한 게 전부였다. 이 자리에서도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김해 신공항 추진이란 정부 방침에 변화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한다.

대응 전략도 중구난방이다. 곽대훈 한국당 대구시당위원장은 “총리실 검증이 김해 신공항 불가로 판명나면 밀양에 영남권 신공항이 건설되는 게 순리”라고 했지만, 다른 의원은 대구통합공항 건설 외엔 방도가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도 신공항 현안에서 손을 놓고 있긴 마찬가지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민주당·대구 수성구갑)의 침묵 행보 또한 이해하기 어렵다.

이래서는 곤란하다. 김해 신공항 카드는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미봉책이었던 만큼 허점이 많다. 부·울·경의 주장대로 안전과 소음 등에서 하자(瑕疵)가 있는 게 사실이다. 총리실 검증에서 ‘불가’ 판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당연히 다음 수순은 가덕도다. 부·울·경은 시민단체까지 가세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속내를 노골화했다. 영남권 5개 시·도지사 합의를 엎어버린 망동(妄動)이지만 쉽게 주저앉을 저들이 아니다. 가덕도 신공항을 막을 대구경북의 치밀한 전략과 대책이 필요한 이유다. 정부 방침에 변화가 없다는 원론적 입장만 밝힐 계제가 아니다. 공세적 대응으로 전환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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