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구경북, 완성차업계의 갑질 횡포 근절에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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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8-10-12   |  발행일 2018-10-12 제23면   |  수정 2018-10-12

대구·경북의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업계가 완성차업계의 갑질에 직격탄을 맞아 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이 공정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7년부터 올 6월까지 10대 대기업집단 소속 회사의 공정거래 소관 법률 위반 건수 91건 중 현대자동차계열사들의 위반 건수가 21건으로 최다를 기록했다. 완성차업체의 불법 하도급거래 등의 갑질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쉬쉬’ 하며 은폐돼왔기에 수치로 드러난 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국가가 나서서 공정거래와 동반성장을 외쳐도 구두선에 그치고 업계 내부의 자정노력도 선행되지 않는다면 대구시와 경북도가 나서서 갑질을 근절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현대차 등 완성차업계의 횡포는 손꼽기 어려울 정도로 많고 질도 나쁘다. 거의 해마다 반복하는 노조 파업 등으로 인한 인금인상분을 부품업체에 떠넘기기 위한 납품단가 후려치기는 갑질 축에도 들지 못한다. 부품업체들은 그것을 이제 연례행사쯤으로 받아들인다. 이 때문에 일부 업체는 공급량을 늘릴수록 이익률이 줄어드는 바람에 규모를 줄이기도 한다. 기술개발과 공급선 다변화, 업종 전환 등 경영다각화도 완성차업체의 내락을 받지 않고서는 손도 못댄다. 실제 대구의 한 부품업체 대표는 다른 업종에 투자를 시도했다가 제지를 당한 바 있다.

문제는 완성차업계와 부품업계 사이 불공정 관행이 이처럼 극심한데도 불구하고 근절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양자 사이 기울어진 관계는 유통업체 등 다른 서비스업체와는 달리 좀체 밖으로 잘 드러나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대부분 부품업체는 완성차업계의 어처구니없는 요구조차 숙명쯤으로 여기고 묵인·묵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부품업체들이 자체적으로 나서서 개선·개량을 요구했다가는 어떤 보복을 당할지도 모르는 상황이고, 완성차업계의 선의 또한 기대하기 어렵다.

결국 대구와 경북이 총대를 멜 수밖에 없다. 자동차부품업은 섬유산업을 제치고 지역의 주력산업으로 부상한 지 오래다. 이 업계가 흘린 ‘을의 눈물’만도 차고도 넘쳤을 터인데 우리는 여전히 이를 닦아줄 의지도 수단도 갖추지 못했다. 대구시와 경북도, 대구경북 상공인들이 모두 나서야 한다. 마침 대구상의 회장도 부품업체를 운영하는 경영자인 만큼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선할 특단의 대응책을 주도적으로 내놓을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하다면 대구·경북의 소비자들도 가세할 수 있다. 이를 테면 갑질을 일삼는 자동차업체에 대한 거부·불매운동에 나서면 가장 큰 효과를 거둘 게 틀림없다. 완성차업계 갑질은 더이상 묵과돼선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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