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지사 정치인 출신이냐, 행정가 출신이냐

  • 김상현 정재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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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8-02-24   |  발행일 2018-02-24 제3면   |  수정 2018-02-24
출마예정 7人 SWOT 분석
경북도지사 정치인 출신이냐, 행정가 출신이냐

6·13 지방선거가 110일 정도 남았지만 경북도지사 선거는 이미 달아오르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경북도지사 경선을 우선 실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마 희망자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한국당 강세 지역인 경북에서는 당내 경선이 사실상 본선으로 간주된다. 이미 김광림(안동)·이철우(김천)·박명재 의원(포항남구-울릉)과 김영석 영천시장, 남유진 전 구미시장 등 5명이 출마를 선언했다. 여기에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도 출마채비를 하고 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오중기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출마 선언을 한 뒤 지명도를 높이고 있다. ‘경북도지사 선거전’은 조기 과열되는 양상이다. 남은 기간 각 후보들은 자신의 ‘강점(Strength)’은 최대화해야 하고, ‘약점(Weakness)’은 극복해야 한다. 또 ‘기회(Opportunity)’를 활용하고, ‘위협(Threat)’ 요인은 피하는 수밖에 없다. 경북도지사 후보 7인의 SWOT(강점·약점·기회·위협) 요인을 분석해 봤다.

한국당 강세, 경선 경쟁 치열
벌써 5명 출마선언 조기과열

각 후보 본선 티켓 확보 위해
강점 최대화…약점 극복해야

◆오중기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오중기 전 선임행정관은 젊다는 게 최대 강점이다. 또 더불어민주당의 불모지인 경북에서 지난 10년간 4선 경북도당위원장으로 야권을 도맡아 온 것과 문재인 정권에서 청와대 선임행정관으로 국정에 참여했다는 점도 강점으로 평가된다. 또 여당 프리미엄인 정치적 입지가 우세하다는 점과 예산확보 경쟁에서 야당 후보에 비해 우위에 있다는 점, 여당과의 다양한 협력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반면, 기관단체장 경험이 없고 하부 조직이 약해 선거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기 힘들다는 점은 약점이다. 또 도당 일각에서는 ‘도당위원장을 오래 맡다 보니 독선적 경향이 있다’는 평도 있다.

보수가 우세한 지역이지만 문재인정부 출범에 따른 청년층 중심의 정치 개혁 욕구로 인해 지역 리더 교체론이 부상하고 있다는 점은 기회요인으로 꼽힌다. 홍준표 대표 체제의 자유한국당 지지율이 전보다 떨어져 있다는 점도 오 선임행정관에겐 기회다. 하지만 ‘경북만은 한국당이 지켜야 한다’는 명분을 앞세운 보수층 결집과 민주당에 대한 도민의 정치·안보적 선입견은 오 전 선임행정관이 극복해야 할 과제다.

◆김광림 국회의원

33년간 경제 관료로 근무했으며 정치권에 발을 들인 뒤에도 국회의원 10년간 줄곧 국회 기획재정위 등 경제·예산 관련 상임위에서 활동했다. 이 때문에 경제전문가로서 가치는 다른 후보들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다는 점은 강점이다. 김광림 의원 스스로도 ‘경제 도지사’를 부각시키고 있다. 후보군에 편입 후 꾸준한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만 69세로 상대적으로 높은 연령 탓에 “도지사직 수행에 무리는 없을까”라는 우려가 나온다. 관료 생활을 오래 한 탓에 대중 정치인으로서의 이미지가 부족해 일각서 제기한 ‘무색무취’하다는 평은 약점으로 평가된다.

안동을 포함해 영주·문경·예천 등 경북 북부 내륙권의 책임당원 비중이 높다는 건 큰 기회요인이다. 특히 어려운 경제 사정 탓에 경북 예산 확보와 관련 재정전문가로서 김 의원의 역할론이 부상하는 것도 고무적이다.

경북 북부 내륙권의 책임당원 비중이 높은 반면, 유권자 수가 적어 경선 관련 일반국민 여론 조사에서 고전할 수 있다는 점은 위협요인이다.

◆김영석 영천시장

영천에서 3선을 연임한 김영석 영천시장은 지난해 12월28일 경북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김 시장은 △말산업 육성 △국책사업(항공전자시험평가센터) 유치 △보잉 항공전자MRO센터 유치 등 영천에서의 행정 경험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또 미국 하와이 주재 대한민국 총영사관 영사, 불가리아 주재 대사관 참사관을 역임하는 등 타 후보와 달리 국제 경험이 많은 것도 강점이다.

하지만 김 시장이 본선에 오르기 위해서는 국회의원들에 비해 낮은 인지도를 넘어서야 한다. 또 영천과 자신의 고향인 의성을 제외하면 정치적 기반이 약하다는 것도 약점이다. 때문에 그는 경북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존 정치인이 아닌 행정가 출신이 도지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도민들이 알려진 국회의원들에 비해 신선한 자신을 지지해줄 ‘기회’가 올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잠재적 위협은 같은 영천 출신인 김장주 행정부지사의 출마 여부다. 영천 출신 2명이 모두 경선에 출마할 경우 지역 표가 분산될 수 있다. 또 현재 언론에서 공개된 지지율이라면 경선에 앞서 ‘컷오프’될 가능성도 있기에 당의 ‘경선룰’이 어떻게 정해질 것인가도 김 시장에게는 당장의 위협 요인이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

28년 동안 공무원으로 재직한 김장주 행정부지사는 공직 초반 주로 경북도에서 요직을 두루 거친 뒤 행정자치부 지방세제정책관을 거쳐 현재 경북도 행정부지사직을 맡고 있다. 지방과 중앙 행정 경험을 두루 갖고 있다는 점이 최대 강점으로 꼽힌다. 후보군 중에서 거의 최연소인 점도 차별화된 강점이다.

반면 행정관료로서 정치권을 가까이하지 못한 탓에 인지도가 낮고 대중성이 부족하다는 점은 약점으로 꼽힌다.

‘국정농단’ 사태와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적폐청산 등을 거치며 새로운 인물론이 부상하고 있다는 점은 김 부지사 입장에선 기회요인이다. 스스로도 세대교체와 젊음을 강조하고 있다.

무혐의로 결론 났지만 2013년 채동욱 전 검찰총장 낙마와 관련한 개인정보 유출 논란에 휩싸인 적이 있어 여권이 정치적 타깃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은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다.

◆남유진 전 구미시장

구미에서 3선 시장을 연임한 뒤 본격적으로 경선레이스에 뛰어든 남유진 전 시장 역시 풍부한 행정경험을 자신의 최대 장점으로 내세운다. 또한 ‘박정희 향수’가 남아있는 경북 지역민들에게 구미 출신이라는 점과, 경북고·서울대 출신, 즉 ‘TK성골’로 인지된다는 점도 강점이라는 것이 남 전 시장 측의 분석이다.

하지만 구미지역을 기반으로 한 탓에 경북 서부지역에 치우친 조직 기반과 기초단체장 출신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가 그의 약점이다. 또 김관용 도지사 역시 구미시장 출신으로 12년 동안 ‘장기 집권’한 만큼, 동부지역의 반감도 그에게는 넘어야 할 산이다.

때문에 남 전 시장은 경산에 선거캠프를 열며 ‘지역밀착형 선거전략’을 내놓는 등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가능성은 낮지만 남 전 시장이 정치인 후보들의 중도 사퇴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만큼, 새로운 ‘경선판’에 대한 기대가 그에겐 기회 요소다. 이외에도 경선에서 컷오프가 이뤄질 수 있기에 경선룰이 어떻게 정해지는 가에 따라 후보 간 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위협이자 기회요인이다.

◆박명재 국회의원

행정자치부 장관과 경북도 행정부지사, 청와대 행정비서관을 거치며 중앙과 지방행정을 모두 경험했던 점과 국회 기획재정위원,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등 풍부한 경력이 강점이다. 박 의원은 도정과 국정, 의정 경력 삼박자를 다 갖춘 준비된 도지사 후보라고 자처한다.

올해 만 70세로 타 후보에 비해 나이가 많다는 점은 약점이다. 이 때문에 박 의원은 4년 단임 도지사를 공언했다. 또 뒤늦은 출마 준비로 경북 동남권을 제외한 지역에서 조직 기반이 약하다는 점, 타 의원과의 교감 부족 등도 약점으로 평가된다.

한국당 소속 동남권 단일 후보라는 점은 기회 요인이다. 균형 발전을 명분으로 한 동남권 도지사 배출을 열망하는 지역민의 몰표를 기대한다.

하지만 과거 몇 차례의 경북도지사 선거에서 드러난 동남권, 특히 포항지역의 낮은 결집력은 박 의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또 포항지역의 책임당원 수가 적은 것도 위협요인으로 꼽힌다.

◆이철우 국회의원

당 최고위원과 국회 정보위원장 등 이철우 의원이 중앙 정치무대에서 쌓은 경력과 풍부한 인맥은 인지도와 지지도를 높이는 데 강점이 되고 있다. 경북도 정무부지사 경력도 도내 지지기반 구축에 도움이 되고 있고 오래전부터 출마를 준비해 온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최근 약점이 생겼다. 당초 국회의원직 조기 사퇴를 선언했으나 한국당 홍준표 대표로부터 공개적인 ‘경고’를 들으며 이를 철회한 것. 본인은 선당후사(先黨後私)의 정신으로 당의 지시를 받아들인 것이라고 밝혔으나, 당장 ‘약속을 지키는 정치인’이라는 자신의 슬로건부터 무색하게 됐다.

다만 이 의원에게 기회는 충분하다. 당의 경선룰이 책임당원의 역할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개정돼 ‘안방’이 상대적으로 협소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호재로 지목된다. 당 최고위원, 사무총장 등을 거치면서 책임당원들 사이에 나름대로 지지세를 유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모바일투표 도입이 투표율을 높일 수 있어 현재 지지세를 골인 지점까지 끌고가는 데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물론 남은 위협도 있다. 지지율 1위를 달리다 보니 상대 후보들로부터 ‘네거티브’ 공세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이 의원은 국정원 특활비 논란에 자신은 무관하다고 주장하지만, 문재인정부의 ‘적폐청산’ 칼날이 갈수록 날카로워지고 있는 점도 잠재적 위협이다.

김상현기자 shkim@yeongnam.com

정재훈기자 jjhoon@yeongn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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