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포화상태 대구공항 문제, 지역민 의견 결집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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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7-09-25   |  발행일 2017-09-25 제31면   |  수정 2017-09-25

대구공항이 이용객 증가로 당초 예상보다 빨리 포화 상태에 직면했다. 올해 연간 이용객이 하루 1만명꼴인 350만명에 이르러 내년에는 항공기 이착륙 여유가 없는 상태다. 이미 확장한 대구공항 주차장도 포화상태여서 공항 인근의 주차난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이용객 불편과 주민 피해가 코앞에 닥쳤지만 오래전부터 대안으로 추진돼온 이전 문제는 답보상태여서 답답하기 이를 데 없다. 국방부는 이전후보지 두 곳 중 한 곳을 최종 결정하는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를 10월 말~11월 초에야 연다고 한다. 정부와 대구시는 대구공항은 군공항 이전특별법에 따라 군사공항인 K2와 함께 통합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공항이전터를 개발해 이전비용을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이어야 한다는 단서가 달려 있다. 반면 예비후보지로 선정된 의성·군위군 중 군위는 공항이전을 반대하는 일부 주민들이 김영만 군위군수에 대해 주민소환투표를 시도하는 등 의견이 분열된 상태다. 대구 일각에서는 대구공항은 현 위치에 그대로 두고 군사공항만 이전해야 한다는 비현실적인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대구공항 문제를 둘러싼 상황들은 녹록지 않다. 그야말로 내우외환(內憂外患)에다 중구난방(衆口難防)인 격이다. 민간항공과 군항공의 통합이전을 찬성하면서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킨 현 정부도 ‘지역사회의 합의’를 추진 전제 조건으로 내건 상태다. 지자체 주민들이 반대하거나 이견이 많을 경우엔 정부가 억지로 추진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얼핏 합당한 조치로 보이지만 발등에 불이 떨어진 대구·경북민으로서는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에 울화통이 터질 지경이다. 가뜩이나 공항이전 관련 진척이 없는 상황에서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의 ‘부산 가덕도 신공항 검토’ 발언으로 더욱 속을 끓이고 있다.

대구공항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의 통합신공항 로드맵 시계도 더 빨리 돌려야 하지만 우선 지역 자체의 추진동력부터 추슬러야 한다. 대구·경북민들은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방안에 대한 기준을 확고히 잡고 불필요한 논란을 줄여야 한다. 대구시의 주장대로 기부 대 양여 방식의 옵션이 걸린 상황에서 시민 일각의 의견처럼 군 비행장만 따로 옮기는 방안이 불가능하다면 이에 대한 시·도민 합의를 빨리 이끌어내야 한다. 공청회를 열든 여론조사를 하든 시민 전체의 의견을 모으고 다수의 견해를 따라야 한다. 소음피해를 주는 K2 이전과 대구공항 활성화라는 해묵은 숙제는 관련 지역민의 결집 없이는 풀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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